글 수 5,250
초섭 30기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양산하고 있네요.
이대로 나가면 주력 능치 1천 돌파도 가능할 듯합니다^^ (휏신님들 상호 묵계로..)
만약 그렇게 된다면 전쟁 양상은? @.@ 재미삼아 전망해 봅니다.
무장, 지장, 통장, 덕장 4분류로 해봅시다 (극무, 무통, 지통, 무지 이딴 구분은 무의미해짐)
1. 무장 (호위병)
호위는 무력 1 증가로 1.28정도 스탯+공격력 증가!! 지금은 대세라고 볼 수 있죠. 제일 많고..
주력 능치 500시대인 지금은 지장 계열에 강하고 아직 통장에게도 좀 통합니다.
그러나 앞으로 가면 갈수록 지장과 격차는 아주 조금 벌리고 통장에게는 버거워질 듯합니다.
2. 지장 (신귀병)
쉰귀는 지력 1증가로 1.2 스탯증가!! 솟소림을 비롯한 꽤 많은 분들의 로망 쉰귀!!!
지금은 방어력 증가로 통장 상대 -1을 찍으면서 한방 공격으로 공헌치 250씩 벌어오는 괴물이죠.
그러나 앞으로 무장에게 약한 것은 지속, 통장도 두세번 때려야 하는 시대가 올 겁니다.
3. 통장 (의병)
걸어다니는 성벽 의병!! 통솔 1 증가로 방어력 1만 증가하니 타병종에 비해 쓰레기다..
라는 볼맨소리도 있지만, 이는 전부 병력 증가로 카바되고도 남습니다.
앞으로 무장, 지장 누구와 붙어도 깎이는 병력은 비슷한데 충원이 늘어나니 점점 철벽으로 변화..
4. 덕장 (민병)
리셋 초기의 메리트를 이미 상실한 자타공인 쓰레기 병종. 제가 보기에도 안습이네요.
매력 1 증가시 스탯 1 증가는 맞는데 공 0.33, 방 0.67 증가로 어중간합니다.
앞으로 지장, 무장 양자와 손실병력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통장에게 -1은 불변입니다.
<< 대결 조합별 분석 >>
* 무장 vs 지장 : 무장은 공 1.03, 방 0.25 증가, 지장은 공 1, 방 0.2 증가.. 조금씩이지만 지장 불리하고 가면 갈수록 신귀끼리의 크리 대결을 연상케 하는 로그가 나올 것이다.
* 무장 vs 통장 : 무장은 공 1.03 증가, 통장은 방 1 증가.. 아주 조금씩 통장의 병력 손실이 커지겠지만 통장의 병력 증가에 대책이 없다. 통장이 공격와서 레이조하면 무장은 눈물난다.
* 지장 vs 통장 : 지장은 공 1 증가, 통장은 방 1 증가.. 깎이는 병력은 동일한데 통장의 병력 증가로 한방이 불가능해 진다. 통장이 통솔 1천 찍으면 지장 셋은 덤벼야 한다..
* 덕장 vs ??? : 아무나 와도 덕장이 진다. 안습이다. 쟁시 그저 쌀이나 풀고.. 성수비 찍고.. 민심 기반으로 요격 양념이나 하는 것 외에 다른 길이 없다..
<< 결론 >>
주력 능치 1천 시대에 접어들면.. 통장이 제일의 변수이다. 그렇다고 통장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국가 입장에서 보면 도시 인구관리, 돈관리 등등 정말 골치 아플 것이다.. ㅋㅋㅋ
